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취준비생의 체크리스트!

by 정보가득한 바구니 2024. 3. 21.

 

벌써 올해도 3월을 지나가고 있는데요. 대학교 등학교가 오래 걸리시는 분들은 기숙사를 신청하고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거 같아요.

기숙사가 아닌 자취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사회초년생이 자취방을 구할 때 반드시 알고 가야하는 정보들을 알아보자고요!

 

채광 확인하기

제가 생각하는 집을 구할때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거는 단연 채광인 거 같아요.

채광이 잘되는 집은 낮시간 동안 햇빛이 집안을 환하게 해 주기 때문에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고, 빨래할 시에는 건조기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일광건조를 시킨 빨래는 살균도 될 뿐만 아니라 꿉꿉한 냄새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집안 내부에 생기는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는 것도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압 확인하기

이건 자취를 준비하시는 분이 아니더라도 아는 집 볼 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점인데요.

하지만 정작 많은 분들이 방을 보러 가면 싱크대나 화장실의 물을 틀어보고 잘 나오면 문제가 없구나 하고 넘어가는 실수를 하세요. 수압을 체크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주방, 화장실의 물을 전부 틀고 변기의 물을 내리는 방법이에요.

변기는 생각보다 물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방. 화장실의 물을 틀어 놓고 변기의 물을 내리면 다른 수압이 약해지는 집이 있어요. 

 

옵션 확인하기

방을 알아보고 결정할 때 집의 옵션의 종류에 따라서도 많은 고민이 돼요. 보통 옵션 가전, 가구에는 가스레인지,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침대 등이 있는데, 방에 들어갈 때 옵션이 얼마나 있고 없고에 따라서 입주 후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방을 알아볼 때 옵션도 잘 알아보고 결정하시면 좋아요.

 

방범시설 확인

혼자 사는 자취생들한테는 정말 중요한 사항이에요. 방을 볼 때 집의 잠금장치는 잘 되는지, 초인종은 잘 작동하는지, 주변

의 CCTV여부, 방충망이 찢어졌는지 등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교통편 확인

통학이나 출퇴근을 한다면 주변의 교통편 파악은 필수적 이예요. 

근처 역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버스정류장의 위치는 어디 있는지 도보로 걸리는 시간을 잘 확인해야 해요

 

추가로 차가 있으시다면 원룸은 조금 메리트가 없을 수도 있어요. 보통 원룸의 경우에 건물의 주차장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차여부도 확인해서 방을 구해야 해요.

 

냉난방 확인

여름과 겨울철이 되면 냉난방시설이 정말 중요해지는데요, 예시로는 옥탑방은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시는 걸 추천해요.

집의 냉난방 시설이 중앙 제어 시스템인지, 보일러는 잘되는지 이상유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주변 소음 체크

방이 차도 주변에 있거나 유흥가에 있는지 체크가 필요해요.

잠을 잘 때난 쉬는 날 소음이 크면 수면에도 방해가 되고 스트레스도 쌓일 수 있어요!

 

방음 확인

생활하는데 방음이 잘되고 안되고 가 정말 중요해요. 

벽을 두드렸을 때 텅텅 빈 소리가 나면 방들이 잘 안 되는 방일 확률이 높아요.

방을 알아볼 때 중개사나 집주인한테 반려동물이 가능한지 물어보세요. 애완동물이 되는 집은 방음이 비교적 잘되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시지 않더라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관리비, 공과금 확인

관리비가 얼마고 관리비에 어떤 게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보통은 인터넷, TV, 건물 청소비, 엘리베이터 전시세, 등 건물 관리에서 나가게 되는데, 관리비에 공과금(전기세, 가스)까지 포함되어 있다면 매달나 가는 고정지출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쓰레기 배출 장소는 어디 있는지, 보일러의 난방형식등 방을 볼 때는 정말 많은 걸 확인해봐야 해요.

모든 조건이 완벽한 방이 있다면 좋겠지만 그런 방은 정말 하늘의 별따기가 될 확률이 높아요.

그래서 부동산 어플이나 부동산을 방문해서 여러 방을 보면서 방을 보는 눈을 키우는 걸 추천해요.

 

아! 그리고 이건 저만의 팁인데 중개사를 통해서 방을 볼 때는 여러 집을 보고 온 척을 하고, 집이 너무 마음에 들어도 티 내지 않는 게 좋아요. 최대한 고수인척 하는 게 포인트!